신학적 요소가 문예성이 짙은 양식과 언어로 묘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문을 주해하기에 앞서 역사적인 시각뿐 아니라 문예적, 네러티브와 같은 폭넓은 시각으로 성경의 본문을 대하고자 하며 그 가운데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정확한 메시지를 찾아내어 설교의 본문을 훼손하지 않고
주석 방법론을 통하여 한단계 한단계 주석의 방법을 익혀 갈 때 마다 바른 설교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임에 확신한다.
1. 본문의 선택
1. 본문: 창세기 11:27~12:4
11:26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 11:27 데라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창세기 1장부터 11장까지의 큰 맥락에서 볼 수 있다. 본문의 맥락을 확장하면 오경의 시작으로서, 더 나아가 구약 전체의 이야기의 출발이 되는 부분이다. 본문은 우주게 대한 관심을 갖고 온 우주의 틀 속에서 땅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2:4-11장의 부분은 땅(공간)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묘사이다. 이
창세기 2:4b에서 J는 야웨가 세상의 창조주이시라고 자연스럽게 말한다. 반면에 두 개의 자료층인 E와 P는 “야웨”라는 이름이 이스라엘을 이집트로부터 인도하여 내라는 명령이 모세에게 주어졌을 때 처음으로 그에게 계시되었다고 말한다. 이 두 자료는 구약성서의 야웨에 관한 더 정확한 기억, 곧 그
신학자들의 이해를 살펴보고, 주변 나라들의 창조에 대한 설화를 살펴봄으로서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연계가 있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연계점과 차이점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나갈 것이다.
Ⅱ. 본론
A. 이스라엘 주변국의 창조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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