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는 야웨라는 이름으로 알고 있는 하나님이 언제나 동일하신 분이라는 확고한 신앙을 가지고 있다. 구약성서는 모든 변화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야웨라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대단히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계시다고 주장한다. 온갖 고통과 괴로움 앞에서도, 그리고 ‘지극히
야웨께서 인간을 다스리시며 악인을 심판하시고 의인을 구원하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RALPH L. SMITH, 채천석, 채훈역. 「wbc성경주석-미가~말라기」 솔로몬 서울: 2001, p.140.
2. 연대와 통일성
하박국서의 연대 문제는 구약성서 해석에 있어서 가자 많이 논란되고
야웨ꡓ로 계시되면서 ꡒ스스로 있는 자ꡓ로 이스라엘 백성의 삶 속에 계시하였다.
Ⅱ. 유대교의 의미
1. 하나님에 대한 의미
유대인의 하나님은 그 이웃의 신자들과 달리 비도덕적, 무질서적, 적개심, 또는 살풍경한 요소들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바로 이 점이 유대사상에 가장 고상한
구약 신학」,(서울:한돌출판사,2001), pp389-390.
신정론, 혹은 하나님의 공의 문제는 특별히 이스라엘 해석자들에게 있어서 매섭고 강렬하였다. 이스라엘의 유일신론은 그 문제를 야웨 이외의 하나님이나 알려지지 않은 하나님에 대한 위반으로 바꾸는 설명을 용납하지 않았다. 신정론은 좋은 일이든
구약 성경으로 훈련받았다. 그의 가르침은 철두철미한 유대인 식이었다. 새로운 복음이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새로운 신학은 아니었다. ... 그리고 유대인 일신론의 중요한 구절 즉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느님은 오직 하나인 주시니라` 라는 말씀을 자신의 신앙으로 받아 들였다."
위의 말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