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제 2판』, 박철현 역 (일산: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0), 436~439.
70인역은 예레미야서의 본문이 마소라 본문에 들어있지 않은 단어들 중 약 2,700단어, 즉 1/7정도의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는 사실은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70인역은 짧기만 한 것이 아니라 또한 본문의 순서도 다르게 배열하
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구절들을 살펴보면 마태의 본문에서만 παρεκτὸς λόγου πορνείας라는 예외 조항(19:9, μὴ ἐπὶ πορνεία)이 나온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이 말의 기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바울에게서조차 이혼 금지는 절대적이다. ; 고전7:10-13 참고)
이 문제에 대한
못하다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과연 페리코프에서 1~4절을 제외하고 12절을 포함시킨 것이 정당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긴다. 비평조는 발제조에게 12절이 페리코프와 시·공간이 일치한다고 생각하는지, 맞다고 생각하거나 틀리다고 생각한다면 그에 관한 근거는 무엇인지를 설명해 줄 것을 요청한다.
3.2.3. 완료․미완료의 용법
완료 시제는 완결(성취)되었다는 관점에서 화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행위나 사건 또는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쓰인다. 완료와 대비되는 미완료는 어떤 행위나 사건 또는 상태가 시점을 불문하고 진행 중이거나, 또는 완성 단계에 있거나, 또는 심지어 이제 막 발생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