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 족장들의 배경
A. 역사적 배경
히브리 사상과 문화는 근동의 상황과 떨어져 기록될 수도, 이해될 수도 없다. 이것은 특별히 구약성서의 족장시대를 이해하는데 더욱 중요하다. 고대세계에 있어서 히브리 사회의 위치와 히브리 발전에 결정적으로 도움 주었던 교차문화(交叉文化;Cross-Cultural)이다.
역사 신학, 조직신학, 실천 신학의 4대 분야로 나눈다.
성경신학은 성경에 보존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과정을 다루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이다. 성경 신학은 신적 행위의 완성된 산물로서가 아니라, 그 신적 행위로서의 계시를 다룬다. 신적 계시 행위 자체의 주요한 성경은 첫째, 계시 과정의 역사적
역사가로서보다는 이야기 전달자로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성경의 언어는 한마디로 잘라 말할 수는 없지만 과학적이라기 보다는 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 기술적이라기 보다는 비유적이며, 추상적이라기 보다는 구체적이며, 지성적이라기 보다는 우리의 감각과 상상력에 호소하는
Ⅰ. 유대교의 기원
첫째,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시조를 구약성서에 언급되어진 족장사에서 찾고 있다. 아브라함의 조상들은 북부 메소포타미아의 근처 하란지역에서 살아왔다. 이 민족은 하란지역에서 갈대아 우르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유프라테스강의 건너편에서 다신교의 우상을 섬겼던 민족으로
Ⅰ. 서론
기독교는 한반도에도 들어왔고 그 근거는 유물들이다. 1965년 경주 불국사 경내에서 출토된 돌십자가와 역시 경주에서 발굴된 2점의 철제 십자문 장식과 성모마리아 소상을 말한다. 돌십자가는 좌우상하가 대칭적이며 십자가의 5형 중 초기 십자가형인 그리이스 형에 속한다. 2점의 철제 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