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생하는 양상도 보여준다.
본고는 이 두 맥이 전개되는 양상을 근간으로 하여 구운몽 이 활용하는 다양한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불교적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다.
<중 략>
양소유의 세계를 소상하게 서술한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구운몽 은 세속의 욕망으로부터 아직 자유
환생하는 양상도 보여준다.
본고는 이 두 맥이 전개되는 양상을 근간으로 하여 {구운몽}이 활용하는 다양한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불교적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구운몽}을 불교와 관련시키는 데에는 양 극단이 존재한다. {구운몽}이 불교적 성향을 가진다는 것을 인
의미는 몽자류에서는 현실, 꿈 모두가 의미가 있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꿈에서 알게 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몽유록의 현실은 의미가 없고 단지 액자형식을 취하게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꿈이라는 비현실적 세계에서 현실적 세계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그 구조는 같아 '현실-(입몽)-
나타난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환상성에 주목하고 있고, 신영지 신영지, 위의 글.
는「구운몽」과 「서유기」에 나타나는 서사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구운몽」을 중심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최인훈 소설에서 패러디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구운몽>은 성진의 삶에 주목하면 환몽구조이고, 꿈 속 세계인 양소유의 삶에 주목하면 일대기적 구조이다. 이러한 서사구조는 양소유의 삶에 형상화되어 있는 문학적 현상과 더불어 18세기 이후 형성된 고전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양소유가 영웅이고 <구운몽>이 영웅소설이냐 하는 문제는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