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을 시간이 소설의 구조와 기법을 확정하는 핵심원리라고 보고 고전과 두 작품의 시간 구조의 유사성을 살피고 있으며, 정혜영은 「구운몽」과 「서유기」를 중심으로 최인훈 소설에 나타난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환상성에 주목하고 있고, 신영지 신영지, 위의 글.
는「구운몽」과 「
2) 연구방법
최인훈의 <구운몽>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수행되어왔다. 이러한 연구들 중, 그 난해한 구조를 규명하고자 하는 형식적인 접근 방법 이 대개이며 외에도 텍스트에 나타나는 담론과 이데올로기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논의 들과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원용하여 텍스트
구운몽」「라울전」「회색인」「가면고」 같은 최인훈 문학의 초반을 장식하는 작품들이 모두 군에 있을 때 집필된 것이다.
군에 몸담고 있는 동안 그는 4·19 학생 혁명과 5·16 군사 혁명을 겪었다. 더욱이 민간 생활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군대라는 조직 생활에서 최인훈은 갖가지 사람들을 만나고
아이러니 irony
대상의 본질을 인식하고 그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다. 이중성에 바탕을 두고, 원텍스트를 비판하면서 계승하는 패러디를 아이러니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패러디가 아이러니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 이 두개념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5)발레스크 burlesque
패러디와아이러니
패러디의 전경과 후경이 되는 텍스트 간에는 비평적 거리가 암시되며, 이는 통상 아이러니에 의해 표시된다. 패러디의 아이러니가 주는 즐거움은 특별한 유머로부터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상호텍스트적 도약에 독자가 개입하는 것으로부터 생겨난다. 패러디가 텍스트의 차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