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워지고 있는 우주가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평화는 개인의 영혼의 평화로 제한되지 않는다. 그것은 우주적인 것이며 모든 피조물에 해당된다. 그렇지 않다면 그리스도는 온 우주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의 그리스도가 아닐 것이며 창조자의 중재자가 아닐 것이다
새로 태어나는 어린이들이 교육 없이 그냥 방치되면 불행해지기 때문에 국가는 기관과 시설을 갖추어 이들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는데 이것을 ‘학교’로 본 것이다.
루터의 학교이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
의미. 그 의미에 대한 보편적 이성적 인식이다.
대안 -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자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이해 참여적 이해이다. 예수 인격(존재)의 문제가 구원론보다 선행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구원론(그리스도와의 만남)으로부터 기독론에 도달한다
개인적 실제는 언제나 주
내용들이 마태복음에 있다. 이 Q나 마가복음에 없는 마태만의 독특한 자료를 M 이라는 문자로 표시하고 이들의 관계를 도표로 나타낸다면 이렇게 볼 수 있다.
M 마가복음 Q
마태복음
2. 복음서의 구조
1) 대 단락의 구분 기준
마태복음에서 대 단락의 전환점을 암시하는 중추적인 표현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교차적인 대칭구조 모델은 어떤 면에서는 분명히 호소력이 있다. 하지만 과연 이 복음서 저자가 실제로 그와 같은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었을 것인지에 대하여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마태복음에서는 강화와 이야기가 번갈아 나온다는 사실에 착안한 그들의 분석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