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역사] 감리교

 1  [기독교역사] 감리교-1
 2  [기독교역사] 감리교-2
 3  [기독교역사] 감리교-3
 4  [기독교역사] 감리교-4
 5  [기독교역사] 감리교-5
 6  [기독교역사] 감리교-6
 7  [기독교역사] 감리교-7
 8  [기독교역사] 감리교-8
 9  [기독교역사] 감리교-9
 10  [기독교역사] 감리교-10
 11  [기독교역사] 감리교-11
 12  [기독교역사] 감리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역사] 감리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감리교의 역사
(1) 감리교란?
(2) 요한웨슬리

2. 한국 감리교의 역사

3. 감리교의 교리
(1)감리교의 교리의 기원
(2) 감리교회의 신학적 특성
(3) 감리교회 총칙
(4) 감리교회 종교강령
(5)기독교 대한감리회 교리적선언
(6)신앙고백

4. 한국 감리교의 현황
(1)감리교의 사역
(2) 교세 현황
본문내용
1.감리교의 역사
(1) 감리교란?
감리(監理)의 사전적 정의를 먼저 알아보면 감독하고 관리한다는 뜻이다. 감리교회는 그리스도교 중에서 ‘프로테스탄트’(Protestant·개신교로 불림)계열에 속한다.
감리교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자면 영국에서는 16세기 유럽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났을 때 대륙과는 다른 유형의 종교개혁이 진행됐다. 즉, 정치·경제적으로는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독립을 추구하면서도, 신앙과 교리에서는 가톨릭 교회 전통을 고수하려는 타협의 산물로 나온 것이 영국 국교회(Anglicans·성공회)다. 그 결과 신학과 교리에서는 프로테스탄트적 요소가, 체제와 의식에서는 로마 가톨릭적 요소가 혼합된 ‘중도적’ 입장의 교회가 탄생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도적’ 입장은 양쪽으로부터 도전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국교회는 보다 가톨릭적인 방향으로 가기를 원하는 요구와 보다 프로테스탄트적인 방향으로 가기를 원하는 요구에 직면했고 때로는 균형을 깨뜨리는 지나친 요구에 대해 추방도 불사했다. 감리교는 국교회에 보다 프로테스탄트적이기를 요구하다가 추방당한 신앙인들이 만든 교회다. 감리교의 명칭은 존 웨슬리의 신앙체험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웨슬리의 신앙체험은 그가 감리교를 세우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2) 요한웨슬리
죤 웨슬리는 1703년 6월 28일 영국의 소읍 에보트에서 영국국교회 목사이던 아버지 사무엘 웨슬리와 수산나(Susanna)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10세 때인 1714년 런던의 챠터 하우스(Charter House)에 입학하게 된다. 집을 떠나 16세에 졸업하기 까지 이 학교에서 공부하였다. 16세에 챠터 하우스를 떠나 옥스포드(Oxford) 대학으로 향하였다. 당시의 옥스포드는 학교라기도 어려울 정도로 심히 미약하였다. 그러나 웨슬리는 스스로 훈련하고 스스로 수양하였다. 그는 어머니의 무릎에서 얻은 교훈, 챠터하우스에서 받은 수양을 그대로 계속 실행 하였다.
그 후 15년 동안은 대부분 옥스포드에서 학생으로 혹은 조수로 있었는데 그 동안에 그는 목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21세 때 영국교회의 안수를 받았다. 또한 여기서 유명한 옥스포드 구락부 곧 신성회(Holy Club)를 조직하여 자기 자신과 그의 전도인들의 독특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였다. 사람들은 그 클럽을 가리켜 '규칙벌레','성경클럽','엄격한 종교 주의자 (Methodist)'라고 놀렸는데 후일에 '감리교회'라는 이름이 여기서 유래 되었다. 당년 31세의 웨슬리는 15년 동안 옥스포드 생활을 하여왔다. 이제는 주님을 위하여 좀 더 열성 있고 희생적인 활동을 하려는 생각이 났다. 그리하여 그는 1735년에 선교사로 자원하여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국 죠지아주로 가서 아메리칸 인디언에게 선교를 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