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를 글자의 뜻에 따라 쉽게 말하면 '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 이야기나 다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성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설화는 오래
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대립적인 개념인 한편, 그것이 가지는 여러 속성 중 어느 한편을 빌어 붙여진 이칭들이 있다. 구전문학, 구승문학, 전승문학, 민간문학, 민속문학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여러 별칭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그중 구비문학이라는 말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문학으로 - 시대상을 반영한다. - 정치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
문학이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나 민중 사이에서 공감을 얻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문학이며, (상대시가, 상고가요 등 다양한 명칭 사용)
그 자체의 독자적인 미학적 논리를 중시하여 설정된 명칭 이라기보다는, 한국시가의 원천을 파악하고자 하는 현실적 필요성에 의해 편의상 설정된 방편성이 짙다.
※ 고전시가
시가란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