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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비문학의 정의

Ⅲ. 구비문학의 기능

Ⅳ. 구비문학의 의의

Ⅴ. 구비문학의 특징

Ⅵ. 구비문학의 발달

Ⅶ. 구비문학의 위상

Ⅷ. 구비문학의 가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에서 우리 전통의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만큼 우리는 우리의 것을 잃어 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반대로 교육에 있어서 우리의 것을 진지하게 가르친다면 우리의 것에 대한 자부심과 애착을 동시에 갖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비단 설화에 한정지을 필요는 없겠다. 판소리이든, 민요이든, 풍물이든 우리는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계승․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현재의 입시위주의 교육은 우리의 전통문화는 고사하고 미술, 음악, 체육 등의 예체능을 점차 아이들의 교육에서 빠뜨리고 있다. 그런 점에서 적어도 초등학교에서 만큼은 이러한 전통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아이들에게는 지식의 주입보다는 이러한 인성을 형성시켜 주는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 중 략 … ≫




Ⅱ. 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대립적인 개념인 한편, 그것이 가지는 여러 속성 중 어느 한편을 빌어 붙여진 이칭들이 있다. 구전문학, 구승문학, 전승문학, 민간문학, 민속문학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여러 별칭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그중 구비문학이라는 말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말로 보인다. 왜냐하면 우선 그것 자체의 고유한 특성을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이며, 더 나아가 기록문학과의 대립적 성격을 드러내는데 있어 다른 명칭에 비해 좀더 확연한 자질을 가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강성숙, 구비문학 관련 강좌의 현황과 교양 과목으로서의 구비문학, 한국고전연구학회, 2010
◈ 권오경, 구비문학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탐색, 한국어문학회, 2004
◈ 심우장, 문화변동과 구비문학연구 : 구비설화의 화자론 반성, 한국구비문학회, 2011
◈ 신동흔, 21세기 구비문학 교육의 한 방향, 한국고전연구학회, 2007
◈ 이홍우, 2010년도 구비문학 분야 연구 동향, 국어국문학회, 2011
◈ 최원오, 한국 구비문학의 성격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한국국학진흥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