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시인은 모국어로시를 쓴다. 한자시대에 한국인이 중국의 한자로 시를 쓴 경우도 있고, 릴케와 같은 일부 시인의 경우 모국어인 독일어로 시를 쓰면서도 프랑스어의 시편을 남기고 있지만, 이런 경우는 특수한 문화적 상황의 소산일 뿐이다.
시어 연구가 있을 뿐이다. 그러한 논문으로는 기나연의 ≪이육사 시의 현상학적 연구≫(『돈암어문학』제 7집, 1995년 2월)와 이형권의 ≪이육사 시의 구조 분석적 연구≫가 있다. 이 두 논문에서는 공통적으로 시어에 대한 연구가 어느정도 보이고 있지만 구체적인 시어의 연구보다는 시의 구조를 나름
시어로 읽히게 된다.
천상병의 시는 티없이 맑고 깨끗한 서정을 바탕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순수성을 노래하고 있다. 해맑은 어린아이들의 동심에 가까운 순수함과 순진무구함으로 속세의 자잘한 번뇌와 온갖 더러움을 씻어내면서 현세를 긍정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그의 시는 세속적 삶의
현대의 사회에는 영웅이 정말 많다. 영화, 음악, 건축, 디자인 기타 각종 분야에서 자신이 최고라고 하는 사람이 정말 많은 사회다. 정말 잘해서 최고라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지만 그렇게 보이려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 시의 작가 김수영은 그런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기를 거부한 사람 중 하
I. 서 론
시어는 함축적 뜻을 지닌다. 구체적인 감각을 드러내는 심상이 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면, 비유와 상징은 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는 예술적 기교이다. 구체적이고 특수한 방법으로 인간 경험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 비유와 상징은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한다. 여기에서 비유란 어떤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