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관 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다음은 그의 글 「문예와 생활」의 일부분이다.
현실 위에 성립되는 생활에는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포함되며, 문예는 바로 이러한 생활의 표백이요, 기록이요, 흔적이요, 주장이다. 고로 문예에서 생활을 제거하면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제
문학의 실천 운동이 가열차게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4․19 혁명의 연장선상에서 70년대 유신 정권의 폭압에 맞서면서 민족 주체성과 민중 정신의 구현에 문학의 기능과 효용이 강조됐다는 뜻이다. 따라서 민족 문학은 농민 문제, 노동자의 소외 문제, 사회적 모순과 부조리 문제, 환경 문제와
시문으로 위로와 격려를 아끼지 않았던 인물이다. 영원유청선사는 황룡사의 주지로 躬行實踐을 중시하였으며, 황이 의주에 갔을 때에도 그를 그리는 시 3수를 쓸 정도로 교유가 깊었다(오태석, 「황정견문학의 사상기초」, 중국어문학 제15집, 1988, p.121).
3. 문장론
문장에
시피 문자라는 뜻의 리테라(literra)를 어근으로 하는 라틴어 리테라투라(literratura)에서 파생된 말이다. 리테라투라는 글에 관한 교양 혹은 박학을 뜻했으며, 신성한 경전과 대조되는 세속적 저작이라는 뜻도 아울러 가지고 있었다. 리테라투라의 그러한 의미는 거기에서 파생된 영어와 그 밖의 유럽어 낱
와 텍스트-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