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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시문학, 시작품)의 정의

Ⅲ. 시(시문학, 시작품)의 특성
1. 시의 주된 내용은 주관적 상상에 의한 생각과 정서(느낌)이다
2. 시의 표현 방식은 주로 독자의 감각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필자가 의도하는 의미(생각과 정서)를 환기하여 느끼도록 만드는 방식이다
1) 형상화
2) 심상
3) 함축

Ⅳ. 시(시문학, 시작품)의 화자

Ⅴ. 시(시문학, 시작품)의 주체

Ⅵ. 시(시문학, 시작품)의 소통구조

Ⅶ. 시(시문학, 시작품)와 시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시인은 모국어로시를 쓴다. 한자시대에 한국인이 중국의 한자로 시를 쓴 경우도 있고, 릴케와 같은 일부 시인의 경우 모국어인 독일어로 시를 쓰면서도 프랑스어의 시편을 남기고 있지만, 이런 경우는 특수한 문화적 상황의 소산일 뿐이다.
이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시의 단어를 순수한 한국어로 고집하길 권한다. 순수한 한국어라는 말은 외래어를 되도록 배제하라는 뜻이다. 나아가 외국어를 직접 인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반대 견해를 갖고 있다.
모국어에는 우리의 독자적인 지적, 감성적 경험이 스며들어 있다. 독자적인 작품을 생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최상의 재료가 아닐 수 없다. 그 모국어를 젖혀두고, 이국풍의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외래어나 외국어를 쓴다는 것은 지적인 허영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지망생의 첫 번째 과제로 한국어 사전을 권한다.




≪ … 중 략 … ≫




Ⅱ. 시(시문학, 시작품)의 정의

시란 말의 뜻을 나타내고 노래란 말을 가락에 맞춘 것이다. 소리는 길게 억양을 붙이는 것이고 가락은 소리가 고르게 된 것이다.―유협 『문심조룡』
시는 평정한 상태에서 환기된 강력한 감정의 자발적 범람이다.―워즈워드
시는 미의 운율적 창조다.―E.A.포우
시를 내용과 형태에서 구별해서 정리한 글들이다. 다음 시의 구조나 구성 과정을 말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다올, 시의 화자 교육의 학습 위계 설정, 이화여자대학교, 2011
․ 김명철, 주체 지향성의 시 창작 교육 시론, 한국문예창작학회, 2010
․ 박승희, 시의 소통 구조와 시 교육 학습자의 주체성 연구, 우리말글학회, 2004
․ 이충이, 현대시와 시어, 한국문인협회, 1991
․ 윤영애, 현대시의 개념,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 장도준, 한국의 초기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의 성격, 한국어문연구학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