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서울:국어국문학회,1985), 208쪽.
이들은 모두 지식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나. 창작의 동기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고전소설의 연도별 발행 상황>
이 표에서 1915~17년, 그리고 1920년대 중반의 두 시기 모두 새로운 작품의 발행량에 비해 총 발행 횟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곧 판을 거듭한 작품들이 이 기간에 많이 나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1915년부터 1918년까지를 고전소설의 출판과 판매가 가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소설을 읽기 위해 제사까지 뒤로 미루게 된 일이 있다는 기록 등은 당시의 여성들이 소설독서에 얼마나 열중해 있었는가를 보여준다.
고전소설은 주로 한문으로 베끼거나 언문으로 번역해서 읽었다. 17~8세기에 들어 독자층의 대중화 현상에 따라 방각본이 대량 보급되어 인쇄유통이 시작되었고 이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