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존재를 부정하는, ‘국가 없는 삶’에 관한 아나키즘의 유토피아가 다시 한 번 재고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나키즘이 꿈꾸는 ‘국가 없는 정치적삶’이 가능한지에 관한 논의를 하기 위해, 국가의 고유의 기능에 대해 살펴 본 후 국가존재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를 거쳐 새로운 대
인권개념은 연대감에 기반을 둔 국제사회 정의의 실현을 통해 모든 인류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3세대 인권은 국가에 대항해서 수용될 수도 있고, 국가로부터 요청될 수도 있으며 개인, 국가, 국제조직의 조화로운 노력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롭다 하겠다.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공공영역을 활성화하고 시민사회의 정치화를 강화하는 계기가 된다. 특히, 한국에는 시민의 의사표출과 집약을 국가영역에 전달하고 이를 법률의 형식으로 제도화하는 정당의 존재가 부재하기 때문에 NGO의 입법활동은 중요하다. 물론, NGO에 의한 입법운동은 전문가적
. 여기서 오랜 전통을 가진 민주당이 하루아침에 몰락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에 대해 누구나 물음을 던지게 되고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이러한 민주당이 몰락하게 된 원인을 사회 조직론적인 분석틀을 가지고 그러한 관점에서 분석해 보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을 불평등 제거의 발판으로 여기기보다는 자조의 관념을 위협하지 않고 행정적 편의를 위해 정액제를 채택) 동시에 정액제는 국민최저선(national minimum)이라는 원칙의 당연한 귀결이기도 했다. 이는 영국의 모든 시민이 노령, 질병, 실업 혹은 기타 다른 사회적 위험에 처했을 때 자산조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