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 일본음악이 발매 되었는데 각 음반 당 발매량은 20~30매 정도로 추정된다. 이러한 음반들은 주로 유성기라는 하드웨어의 보급을 위해 소프트웨어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것들이었다.
(2) 순수 한국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해방이 된후 비로소 실질적인 국내음반 산업이 시작된다.
시장이 되살아나지 못하는 것은 우리나라 음악 산업의 구조부문에 문제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국내음반 산업은 다양하지 못한 연령과 한정된 장르에 국한되어 어필하는 전략을 구사해왔으며, MP3 등장 이후 주 고객층인 10~20대들이 온라인 음악 시장으로 이동하여 침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음반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흐름에 벗어나지 못하고 국내음반 산업도 고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침체의 원인은 음악파일 공유사이트와 경기침체 불법복제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음반 산업은 디지털 방송의 생성으로 거기에 발맞춰 다른 형태로의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시장의 현황과 이해
-IT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COPYLEFT 현상
(한국문화중흥기의 빛과 어둠)
-영화산업 이외 문화시장 전체적인 침체.그 중 음반시장이 최대의 타격을 입음
(21세기 최대의 문화 아이콘 'MP3')
-98년 IMF이후 공산품이외 새로운 수출품으로 등장한 문화상품 "한류"
이제는 국내의
하고 있다. 또한 유통의 교섭력이 극대화되어 음원 독점 사용 등 투자자 편향의 시장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림-4>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적 Player 분석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그림-5> 음악산업 중 분류별 매출액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