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

 1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
 2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2
 3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3
 4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4
 5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5
 6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6
 7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7
 8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8
 9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9
 10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0
 11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1
 12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2
 13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3
 14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4
 15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5
 16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6
 17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7
 18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8
 19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19
 20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면극의 기원과 형성과정
2. 가면극의 구조와 구성원리
3. 문학적 측면에서(봉산탈춤을 중심으로)
4. 가면극 소개
5. 임용고시
본문내용
① 산대극 기원설

산처럼 높은 무대에서 하는 ‘산대희’에서 생겨남
국가 행사라는 지위를 잃음 ⇒ 지방의 가면극으로

나례: 묵은 회의 잡귀를 몰아내던 의식
이것이 고려 말에 구역의식보다 잡희부가 확대되면서 나희 로 인식되어 감.

나례도감에서 맡아보다가 폐지 후 대중화 되어 민속놀이로 발전
③ 제의 기원설

농사 마친 후 신을 즐겁게 하려는 의식에서 발생했다는 설
- 근거: 첫 과장에 고사장면, 넋두리굿

마을굿의 무속적 원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
- 강신이 이루어지면 지속되던 금기 사라짐
- 마을굿의 반란 동기를 이끌어가는 행동을 양식화 한 것
공연시기
정월 보름(남쪽), 5월 단오(북쪽).
은 일자에 융통성이 있음.

연희자
어느 정도 전문적인 연희자
비용은 농촌의 경우는 부락 공동, 도시는 상인의 후원으로.

공연장소
공터에 관중이 무대를 원형으로 둘러싸고 구경한다.
개복청이란 가건물이 무대 한쪽에 있다.

악사와 반주
앉거나(도시) 서서(농촌), 극중인물과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