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연구당, 1997, 30면 .
설화가 다른 장르들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이 자연발생적이고 구비문학장르라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말미암아 설화는 강한 생명력과 전파력을 지닌다.
(1) 나말여초설화의 전개
삼국이나 통일신라시대의 설화는 그 당시 문학의 다른 어느 영역보다
Ⅰ. 서 론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
소설이라고 하면 우리는 당연히 근대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루카치 이후 소설은 상실된 인간의 본원적 고향을 회복하는 창조된 총체성을 구현하는 부르조아의 새로운 서사시로 근대의 예술을 상징하는 장르로 인식되었다. 확실히 소설이라고 하는 역사적 장르는 근대에 자신의 모습을 활짝 드러내
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의 양상과 이에 해당되는 작품을 살펴보고, 나말여초의 전기와 시각을 통해 나말여초의 전기문학이 우리문학사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2. 나말여초(羅末麗初) 설화(說話)와 전기(傳奇)의 양상
(1) 설화(說話)
설화는 허구에 뿌리를 두지만 삶의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의 양상과 특성, 의의와 한계, 그리고 이것이「김현감호」에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나말여초전기소설의 양상
1) 나말여초전기소설의 등장 및 형성배경
나말여초전기소설이 성립되기 전의 서사문학사는 설화(說話) 일색이었다.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