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일으켰다. 그의 저술로는 <정명국사시집>이 있었다고 하는데 전하지 않고, <정명국사후집>의 잔본이 남아 있어 사상과 문학을 알아볼 수 있다. <동문선>에는 시 18편과 문 6편이나 수록되어있다. 혜심의 선시는 일반 문인이 인정하기 어려워 한 편도 실리지 않았지만 천인의 시문은 조선시대까지
(一然, 1206~1289)
창작배경 : 민족 존망의 위기를 맞이했기에 민족사의 주체성을 찾고 민족문화를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삼국유사>의 성격 : 역사서, 설화집, 고승전 이라는 세 가지 성격이 같은 비중을 가지면서 어느 측면이나 부분이 아닌 총체를 파악해야 진실이 드러난다고 생각했다.
문학이었음을 알 수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주의가 기본 이념이다. 그런 까닭에 문학의 소재로서 어느 특정 인물인 왕(王)보다는 백성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중세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
들어가는 말
1)개념과 범위
(1) 국문학
한국문학사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한국문학’이라는 말보다 ‘국문학’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국문학의 ‘국(國)’이 자기나라라는 뜻으로 보아서 더 친근감이 가는 것 같다. 하지만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