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

 1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
 2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2
 3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3
 4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4
 5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5
 6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6
 7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7
 8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8
 9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9
 10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0
 11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1
 12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2
 13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3
 14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4
 15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5
 16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6
 17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7
 18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8
 19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 혁신 운동
2. 지눌과 혜심
3. 천인 · 천책 · 운묵
4. 충지
5. 경한 · 보우 · 혜근

1.
2.
3.  
4. 와 그 이후의 작업
본문내용
  경한 보우 혜근
시대에
대한 태도 산승의 본분을 지켜
이름을 감춤. 공민왕의 지지를 얻어 교단 장악, 한 시대에 영향력 발휘. 보우와 함께 선종의 교세 확장.
자유를 자랑하지 않고, 불교에 대한 불신이 일어나는 세태를 근심함.
작품의 성격 · 통쾌한 표현.
· 생성언어로 나타낼 수 있는 사물을 인정해야 깨달음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함. · 탈속해서 누리는 자유를 마음껏 자랑함.
· 성색을 부정하고 다시 부정한 결과, 시 자체의 순간의 감흥을 나타냄. 교화적 성격을
담음.
작품  

 

창작배경:
무신란으로 인해 귀족문화 규범 붕괴
+
의 사고방식에 대한 불신

역사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인식하자는 움직임


일연(一然, 1206~1289)
창작배경 : 민족 존망의 위기를 맞이했기에 민족사의 주체성을 찾고 민족문화를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의 성격 : 역사서, 설화집, 고승전 이라는 세 가지 성격이 같은 비중을 가지면서 어느 측면이나 부분이 아닌 총체를 파악해야 진실이 드러난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