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전설에 나타난 인간관(人間觀)
첫째, 전설의 주인공(主人公)은 대체로 예기치 않던 사태에 부딪혀 당황하거나 왜소(矮小)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은 신화나 민담이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둘째, 부주의(不注意)나 실수(失手)를 범하는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설은 인간의 한계로 인
국문학통사1, 제4판』, 지식산업사, 2005, 100면.
설화는 집단 공동체 생활 속에서 민족적 창의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그 속에는 민족의 역사, 사상, 관습, 세계관 등이 담겨져 있다. 따라서 설화를 문학사 안으로 끌어들여야 당시 사람들이 자기 삶을 되돌아보면서 무엇을 생각하고 바랐던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2. 한국 문학의 특성
⑴ 한국 문학
고대로부터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 신앙을 바탕
국문학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이 때에 이루어진 것은 모두 (구전 문학)이였으며, 이것도 조선조에 와서 비로소 문자로 정착되었다.
4. 고려 문학의 특징
(1)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학)은 크게 융성한 반면, 국문학은 위축되었다.
(2) 전반적으로 한문으로 자유롭게 사용하는
판소리계 소설
정의: 廣: 판소리로 불리고 불려졌다고 하는 소설
狹: 형성 직전이 사설로 그 특징을 가진 소설
설화 → 판소리 사설 → 소설
소설 → 판소리 사설 → 소설
근원 설화(根源說話)
열녀(烈女)설화 –지리산 설화, 도미 설화
암행어사(暗行御史) 설화-노진 설화, 김우항 설화, 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