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을 대략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훈민정음 창제는 진정한 의미에서 의 국문학의 출발을 가져왔으며, 문자 생활의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둘째, 형식면에서는 운문 문학이
문학을 정의하자면, 중국의 문자와 문학형식을 빌려 우리 민족의 정서와 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문학을 지칭할 수 있으니, 한자문화권에 속한 다른 나라의 한문학에 비하여 개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국문학개론 수업시간을 통해 접한 대부분의 한문 문학들이 한문학의 범주에 포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문학의 특징, 삼국의 문학, 삼국 이후의 문학의 특징을 살피고 삼국시대의 문학과 비교해 보겠다. 삼국의 문학에서는 삼국시대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과, 삼국 각 나라의 문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삼국문학에 대한 나의 의견을 간단히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국문학의 다른 어떤 시가 형태보다도 두드러지기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는 이 장르를 시가 문학 속에 포함시키느니보다는 수필 문학 즉 산문 문학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전기 가사는 미인·전쟁·은둔 등에 관한 것이 많고, 후기 가사는 교훈·기행·유배·신세 한탄 등이 많다. 이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