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오구>의 오랜 생명력의 이유는?
<오구>는 한국의 전통적인 의식 가운데 하나인‘굿’을 연극 안으로 들여와 한국전통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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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택은 <오구>에서 동시대의 일상적 삶의 형식보다는 전 시대의 전통적인 삶의 형식을 발견하는데 중점
오구>에서는 전작들에 비해 동시대성이 후퇴하고 전시대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작품은 상갓집의 장례의식을 통해 우리의 사생관을 풍자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작가의 문학적 관심이 동시대의 일상적 삶의 형식을 밝히는데서 전시대의 전통적인 삶의 형식을 발견하는데로 선회하였다는
한국문화예찬론 등을 개발하고 보급했다. 이후 단군을 민족의 공동 시조로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
오구 벵넉이 나서 탕수레 날터이느꺼니 그때는 집이서 나와서 앞산으로 가야 한다. 그런데 갈 적에 뒤어서 무슨 소리가 나구 무슨 일이 일어나두 뒤돌아보디 말구 산으루만 가라구 말했다.
다음날 벵넉이 나구 큰비가 오기 시작해서 이 메느리는 어린 아를 업구 머리에 광지를 니구 집을 나와서 산으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