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소리계소설의 갈등 구조
1) 갈등의 원인
춘향전, 심청전 그리고 흥부전은 영웅소설과 마찬가지로 한 가족의 이별과 재결합을 주된 서사 진행으로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별은 영웅소설에서처럼 악당들의 적대행위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야기된 문제거리로 인하여
소설이 어떤 창작방법을 도모하든지 간에 인간의 본능적 욕망을 중요한 소재로 삼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레포트는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전기소설, 군담소설, 판소리계소설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전기소설
1) 특징
전기소설에서
Ⅰ. 머리말
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沈淸傳)」·「토끼전」(별주부전(鼈主簿傳))·「적벽가(赤壁歌)」(화용도(華容道))·「배비장전(裴裨將
판소리계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 신분에 따른 제약 등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조 사회에서 애정소설의 결연 장애 양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