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 대한 형성시기와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작품에 대해 접근 하고자 한다. 판소리계 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Ⅰ. 작가소개
박지원 (1737~1805)
1737년(영조 13년)
한양에서 박사유의 아들로 출생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16세에 조부가 사망
22세 때부터 원각사 근처에 살며 박제가, 이서구,서상수, 유득공 등과 이웃하여 깊은 교우를 맺음
홍대용과 사귀면서 지구의 자전설을 비롯한 서양의 신학문을 배
작품의 내적 연구로는 작품의 강한 풍자성에 주목하고 있는 논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함흥기, 「배비장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0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이우출판사,1983
권영석, 「조선후기 소설의 풍자성 연구」,동국대 석사논문,1987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