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조망해보고자 했다. 그리고 그 결과, 『쌍화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다양한 생각과 의견이 오고갔다. 우리는 지금까지 고전을 공부하면서는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주제, 해석, 토론’을 통해 고전문학에 대한 의미 찾기를 확대해나갔고, 시간이 지나며 더욱 풍요롭고 신선한 의미와
쌍화점고」,「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1980), pp.114~119
③여증동: 위의 논의에서 더 나아가 高麗史 列傳의 ‘新聲’이란 어휘에 주목하여 ‘행신 오잠의 소작’이라고 단정하였다. 여증동,「쌍화점 고구(期一)」,「어문학」제19호(어문학회,1968),p.28
④박노준: 이처럼 작자에 관해서는 항간
문학으로는 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
문학작품은 겉으로 드러나는 외적인 요소 외에도 그 속에 숨어있는 심층적 의미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바, ‘음란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기존의 닫힌 해석에서 벗어나 개방된 시각으로 작품을 읽어보고자 한다.
Ⅱ. <쌍화점>의 어석 및 텍스트 구조 분석
다른 고전시가 작품들과 마
고전 시가의 경우는 고어가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며, 널리 알려진 간단한 작품의 경우는 거의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서 읽는 것도 필요하다. 한국고전시가의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