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구비문학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민중들의 숨소리와 가치관이 배어 있는 민족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는 달리 누구에 의해 창작되었는지 모르게 구전되는 공동작의 성격을 지니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승 과정이 민중들의 애환과 삶
삶의 공간으로 바뀔 수 있었다는 점, 또 궁궐의 삶이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로 사람들에게 회자될 수 있었다는 점은 모두 조선 후기가 지닌 근대적 면모를 보여준다.
이 작품들은 당시의 국문학 자료로 가치가 있으며, 폐쇄성이 짙은 당시 궁중의 풍속과 생활 의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
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
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