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2. 한국 문학의 특성
⑴ 한국 문학
고대로부터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 신앙을 바탕
Ⅰ. 서론
축제(祝祭)에 해당되는 용어로는 feast, festival, carnival이 있으며 Getz(1991)는 축제를 공용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를 내리는 동시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여가관련 현상의 하나라고 하며, Heenam(1887)는 축제를 유산, 신에 대한 두려움, 기쁨으로, Spicer(1958)는 헌신, 기쁨, 의식, Gufowski
김치관련 도록의 제작, 외국인경진대회 개최, 결혼 2년 미만의 신혼부부대상 경연대회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김치는 흔하지만 우리나라 민족에게는 하나의 신앙적인 존재로서 잊혀져가고 우리의 유산을 세계각지에 알리고 자라나는 차세대에게 전승함은 우리 세대가 마땅히 해야 할 의무라고 생
국문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널리 공유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조선의 글로서의 국문의 독자성과 고유성을 강조하고 중국의 한문과 구별한 점이다.
3.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1. 도입
이 글은 우리나라의 전통극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단절된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마당극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쓰여졌다. 우리나라의 전통극이 어떻게 발달하고 소멸했는지 마당극이 전통극의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를 이해함으로써 전통극의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