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선도 단리(丹理)의 수도는 행고를 겪으며 공덕을 들여 공력으로 행동해야 하므로 행공(行功)――단전호흡과 동작을 함께 하면서 정성을 들이는 것――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고 도는 음양작용을 말하는 ‘돌’, 단단하고 야무진 힘을 일컫는 ‘단’, 돌과 단이 위치한 곳을 가리키는
국선도/마음챙김 명상의 정의
1)국선도의 정의
조상우(2010)에 따르면, 국선도는 “우리 고유의 심신 수련법이자 명상 수련법”이다. 국선도는 단전호흡을 바탕으로 한 호흡 수련과 이와 같이 행하는 행공동작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최연아, 2007: 조상우, 2010 재인용). 국선도는 육체와 정신의
국선도의 수련은 그 초기에 있어서는 지도에 따라 단법을 그대로 수련하여도 기력 증진의 효과를 체득할 수 있으나 점차로 깊이 들어가고 높이 올라감에 따라서는 국선도의 높은 뜻을 이해하여 득도의 길을 도달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국선도의 수련은 인심을 천지심에 맞도록 수련
현재까지 국선도계에서 공식적으로 밝히는 국선도의 역사는 약 9천7백년 전으로 인정되고 있다. 우리 민족만이 가진 유일하고 독특한 이 수련법은 결국 우리민족의 시원과 함께 한다. 따라서 우리민족의 역사가 1만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설명일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기원이 1
1. 국선도
음양오행 : 자연계나 인간계는 모두 음양오행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므로 그 생성 변화의 원리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정기신 : 그러나 소우주로 표현되는 인간의 경우는 자연계와는 또다른 정기신(精氣神)의 작용이 하나 더 있어, 그것이 올바로 작용되어야 인체 내의 음양오행작용이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