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선도 단리(丹理)의 수도는 행고를 겪으며 공덕을 들여 공력으로 행동해야 하므로 행공(行功)――단전호흡과 동작을 함께 하면서 정성을 들이는 것――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고 도는 음양작용을 말하는 ‘돌’, 단단하고 야무진 힘을 일컫는 ‘단’, 돌과 단이 위치한 곳을 가리키는
단법을 그대로 수련하여도 기력 증진의 효과를 체득할 수 있으나 점차로 깊이 들어가고 높이 올라감에 따라서는 국선도의 높은 뜻을 이해하여 득도의 길을 도달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국선도의 수련은 인심을 천지심에 맞도록 수련하는 도이므로 정기신의 작용을 극도로 선도하여
국선도 단리의 수도는 행고를 겪으며 공덕을 들여 공력으로 행동하여야 하므로 행공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단자리에 원기를 얻는 방법과 더불어 그 원기를 토대로 온몸을 고루 움직여 주는 데서 기운과 체력이 강화하여져 정신과 육체 속에 원기의 기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국선도의 수
주제: 국선도에서 추구하는 명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음챙김 명상과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Ⅰ.배경정보 조사
1.국선도/마음챙김 명상의 정의
1)국선도의 정의
조상우(2010)에 따르면, 국선도는 “우리 고유의 심신 수련법이자 명상 수련법”이다. 국선도는 단전호흡을 바탕으로 한 호흡 수련과
명상법
동양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인간의 잠재적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종교와 철학적 원리를 충실히 수용하여 명상을 발전시켜왔다. 이 같은 명상은 원래 구도자를 위한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서구화에 밀려 고리타분한 쓸모없는 것으로 제쳐져 있었다. 반면 서구에서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