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
2000년 창작계를 되돌아보면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 어느 해보다도 특히 30대 젊은 작곡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국악창작계의 '세대교체'를 실감나게 하였다. 그들은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경기도국악단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특히 서울시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에
음악, 민속(民俗)음악, 신앙(信仰)음악, 창작음악으로 나뉜다.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 (1939 이왕직공모신곡당선작: 이능화 작사)을 시작으로 이 외에 새로 작곡된 곡들이 포함 된다. 우리는 전통음악과 대비되어서 개념 설정을 가능케 하는 창작음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전통 국악은 오선지에
음악은 전통국악인 판소리, 수궁가, 심청가 등이 있다. 그러나 순수한 국악을 하는 입장에서는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맞지만 젊은층은 고리타분하게 여기고 있어 잘 수궁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케이팝이 세계적인 트랜드로 나타나자 전통국악을 업그레이드한 창작국악이 선풍적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세계 여러 곳곳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그 나라만의 독특한 음악이 있다. 국악(國樂)은 우리민족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으로 국악이라는 말은 조선 말엽 고종 때 장악원에서 처음 사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