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리듬 -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음악의 3요소라면 일반적으로 멜로디·화성·리듬을 말한다. 하지만 선율을 갖지 않는 음 악 이나 화성을 갖지 않는 음악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데 반해, 리듬을 갖지 않는 음악 은 생각할 수 없다. 리듬 없이는 음악은 있을 수 없다는 이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아름다운 흐름결,휼륭한 움직임, good rhythm이라는 뜻) 이론을 배우게 되고 많은 영향을 받는다.1924년 귄터와 오르프는 귄터 학교를 설립하고 오르프는 이 곳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다.
귄터 학교는 체육과 무용교사를 양성하는 학교였고 이 곳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지피지기이면, 필승』이라는 말처럼 우리 음악을 먼저 알고, 서양 음악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데도, 음악가로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상식적인 정도로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좀 지나친 비판의 말이 될는지 몰라도,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우고 연주하는데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장에의 여러 가지 자료 부족과 국악에 대한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교수법
다중지능 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측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단일적 자료가 지능을 대표하는데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의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각개 연령층과 계층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여서는 안된다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