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은 흔히 박의 규칙성을 말하고, 경음악의 리듬 일절이나 리듬감있는 음악가에 대해 말할 때 도 리듬은 보통 규칙적인 강세 패턴을 말한다. 마주르카, 록 음악, 아프리카 드럼 독주 등 과 같이 무에서 유래한 음악에서도 강렬한 박(beat)이 중요한 리듬의 국면을 이룬다.
박이 모여 박자(metre
신체동작을 통해서 음악표현을 하며 음악적 개념들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하였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에는 유리드믹스(리듬학습), 솔페이지, 즉흥연주가 있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유리드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나의 음악적 견해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다.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시킴으로써 음악적 재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하였고, 이런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통합적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유아의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했을 때, '비'라는 주제는 유치원에서의 생활주제로 적합한 여러 가지 이유를 가지고 있다.
첫째, '비'는 유아들에게 친숙한 대상이다. 유아들은 일년 중 여러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