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프로그램으로 정의했다. 웹은 인터넷의 한 부분에 해당하는데 ‘하이퍼링크’의 기능을 지니고서 ‘멀티미디어 형태’의 ‘많은 자료’를 서버와 사용자간에 ‘전달, 제시,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Bonk & King, 1998; Hackbarth, 1997; Khan, 1997; Milheim & Harvey, 1998).
교육 현장에서는 인터넷 활
Ⅰ.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목적
(1) 범 교과학습내용과 관련된 생활사례들을 엄선하여 교수-학습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모든 교과와 관련된 사회적 가치문제에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생동감이 넘치는 학습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2) 교과내용과 관련된 사회적 갈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IT 활용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정보소양이 자연스럽
관련 능력이 요청된다. 특히 가상교육 상황이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한다는 점과 아울러 학습자는 주도적인 학습의 주체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가상,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그룹 단위의 활동에 있어서 일종의 규약이나 예절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러한 네티켓(Netiquette)을 길러야 한다.
수업 설계론자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특히 고등정신 능력의 학습 전이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학습자가 여러 가지 자료와 정보를 탐색하고 조직하여 스스로 깨우친다는 개념으로 변화될 것이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정해진 교사와 교과서에 의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