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연구함에 있어서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서론에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생애와 작품세계 및 주요작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본문에서는 만해 한용운(萬海 韓龍雲)님의 몇몇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별 감상의 초점, 시적요소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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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
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이 시는 ‘님은 갔습니다’라고 하여 님과의 이별을 확인하는 말로 시작된다. 이어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한숨의 미풍
만해시의 미학은 그의 표현기교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깊은 사상이 잘 조화되어 있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의 수사법의 특징은 은유법과 逆說과 부정적 표현 등에 있다. 이러한 수사법은 詩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시의 사상과 잘 조화되어 있다. 그의 사상적 깊이는 예술적 표현으로 인하여
1. 들어가며
만해 한용운(1879~1944)은 구한말과 일제시대의 어려운 시기를 독립운동가로 불교학자로, 시인으로서 살다 간 인물이었다. 당시 혼란기의 시대적 상황에서도 그는 실천적인 불교학자로, 민족운동가로 시인으로 확고한 자리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많은 지식인들과 의식있는 사람들이 일제
Ⅰ. 序論
김소월과 한용운은 1920년대 식민지 상황에서 現代文學史에 커다란 기여를 한 시인이다. 김소월과 한용운은 각기 자신들의 대표적 시집인 「진달래꽃」(1925)과 「님의 침묵」(1926)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특색 있는 시세계를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논의된 것들을 살펴보면 김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