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사람들은 물체를 나누듯 시간을 토막내어 구분하고 있는 것이다. 그 구분은 언어 사회나 학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전통적 시제 관점은 과거, 현재, 미래의 3분법이었으나, 과거와 현재, 혹은 과거와 비과거의 2분법이 제기되기도 하며, 심지어 국어에는 시제가 없다라는 주장도 있다.
연구하다가 열병으로 37세에 요절하였다. 그의 유일한 유저 <라틴어학강의>(1839)는 소쉬르의 그것(<일반언어학강의>)처럼 작고 후에 간행되어 판을 거듭하였다. 의미론을 어원론 및 통사론과 대립시켜 의미 발달의 지배 원리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
연구방 식과 비슷함
-고대국어부터 근대국어까지 자음의 변천, 15세기부터 18세기까지 격조사의 변천, 고대국 어부터 현대국어까지 수사의 변천, 16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시제선어말어미의 변천 등 이 그 연구대상
②공시언어학
-시간을 고정시켜 놓고 그 구간 내에서 관찰되는 말의 모습을 연
국어의 역사를 살펴 보는데 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시대별 국어의 변화 유형은 표기법의 변화, 음운의 변화, 형태의 변화, 어휘와 의미의 변화, 통사 변화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국어사의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문헌자료를 통한 연구, 지역 방언의 연구, 내적 재구, 문헌 이전의 역
국어를 포함해서 역사적인 모든 단계에서 사용되었던 예전의 국어들은 국어 역사의 연속적인 긴 흐름 가운데 어느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중간 단계의 상태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국어학사가 구체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 연구자와 연구내용 및 서술방법이다. 국어사의 연구는 연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