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의 경우 그 대상은 원칙적으로 인물이어야 한다. 인물이 아닌 사물을 존대하거나 대우하는 일은 이미 범상한 세계의 일이 아니다. 혹, 의인화된 표현으로서 ‘비가 오신다.’ 같은 말이 성립할 수 있음을 들어 대우가 반드시 인물 중심적이지 않다고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비님이 오
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분과는 우리말 예절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표현을 알아봄으로써 언중들의 일상 언어생활에서의 혼란을 줄이고자 하였다. 이 조사의 목적을 네 가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우법의 올바른 사용을 권장한다.
둘째, 장소와 상황에 따라 올바른 언어예절을 실현한다.
셋째, 평소 잘못
법 범주로 구성된다. 하나는 대명사 즉, 주로 2인칭 대명사이고, 또 하나는 다양한 유형으로 세분될 수 있는 명사형 호칭이다. 다음으로 동사형 호칭이 있고, 마지막으로 기타 접사형 호칭이 여기서 더 구분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정의되는 호칭어는 엄격히는 몇 가지 상호 연관되는 개념 또는 범주와
국어원 '신어'자료집에 수록된 단어입니다.)
', '딸녀 딸기를 든 여자’를 줄여 이르는 말. 인터넷상에서 크게 인기를 끈 사진 속의 여자를 가리키기 위해 생겨난 말이다.
'와 같은 준말(두문자어 낱말의 머리글자를 모아서 만든 약어
)도 보이는데 우리말 특히, 순수 고유어가 포함된 구성에서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