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이 '문명충돌론'이라는 이론으로 국제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분쟁 상황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헌팅턴은 "공산권의 몰락으로 냉전체제가 무너진 뒤 세계정치의 핵심적 갈등 요인이 이데올로기도 아니고 경제도 아닌 바로 문화"라고 갈파했다. 또한 그는 문화적
국제적인 법적 권리, 의무와 국제평화유지를 위한 조정자로서의 국가이익의 자연적 조화, 인간사에 있어서의 이성에 대한 과중한 신뢰, 여론이라는 세계법정(world court of public opinion)이 갖는 평화건설기구에 대한 확신 등등. 반대로 현실주의자들은 국제관계에 있어서 이상보다는 힘과 이익을 강조. 이
국제경제체제가 심각하게 상호의존되어 있느냐, 둘매, 상호의존되어 있다면 상호의존적 경제체제가 세계경제의 효율성과 성장에 기여해서 국제평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느냐, 셋째, 경제성장의 주역인 다국적기업이 민족국가보다 우세한 입장에서 세계경제를 계속 통합시켜 나갈 것인가 등의 세 가지
국가체제는 종교 전쟁이 끝난 후 웨스트팔리아(Westphalia) 강화 조약(1648)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후 몇 세기에 걸쳐 서서히 발전되어 온 것이다.
국제 관계를 성립시키는 기본 단위로 국가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국제 사회에는 주권 국가 외에도 다양한 주체가 있다. 국제 연합과 같은 국제기구, 국제 적
지위변동의 계기에 직면해 있다. 냉전체제 하에서 2등 국의 지위에 머물렀던 일본은 탈냉전 체제 하에서는 국제질서의 형성국으로 발돋움하려 하고 있다. 그리고 서두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그러한 일본의 국가전략으로서 보통국가론, 국가주의론, 평화국가론 등의 다양한 담론들이 경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