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재일교포의 정체성
재일 한국인은 국가를 갖고 있지 않은 집단이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악화되면 일본에서 적의(敵意)의 제1표적이 되는 한편, 한국에서도 안주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존재다. 재일 한국인은 근거로 삼을 만한 국가를 갖지 못한 ꡐ틈새(あいだ)의 존재ꡑ이다. 따
. 페미니즘과 문학
1) 일반적 이론
① 페미니즘의 정의 -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서 여성은 여성 자체가 아니라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은 이러한 사회의 모순 속에 특수한 형태로 내재해 있는 여성문제를 포착해 내고 올바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
지구상에는 모성에 대한 많은 신화들이 존재한다. 거대 종교인 기독교의 마리아 신앙, 불교의 관음신앙으로부터 시작해서, 각국의 건국신화에 등장하는 어머니의 이야기들이 있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신 역시 어머니로 표현된다. 그러나 성스러움으로 가득 찬 어머니들에 관한 신화를
소설을 구분하는 데 있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면을 인용하고 있으나, 동양 사회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매우 금기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작품에서 실제로 서양식으로 풀이한 사회와의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2. 모성정책
일본이 메이지 이후 정책적으로 ‘모성’을 강조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모성’은 국가가 국민에게 철저하게 침투시키고자 했던 ‘봉사와 희생’의 상징으로 유효했다. 둘째, 출정병사와 가정에 대해 ‘모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함이었다. 다시 말해 직업이나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