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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3. ‘모성으로 전형화 되지 않은 개성적 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동일은 󰡔금오신화󰡕의 갈래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전기로 수식되어 있는 것까지 포함해서 설화라면 자아와 세계의 대결에 이러한 전제가 있다. 신화는 새삼스럽게 재론하지 않아도 좋기에 전설과 민담만 들어보기로 한다면, 전설은 세계의 우위를 전제로 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어서 세계의 횡포를 드러내고, 민담은 자아의 우위를 전제로 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어서 자아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나 에서도 전설의 기본 특징이 확인되고, 골계전에 실린 이야기들은 민담의 공식을 갖추고 있다. 그런데 󰡔금오신화󰡕는 그 어느 쪽도 아니다.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한 대결을 벌여 세계의 횡포와 자아의 의지가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관계를 보여준다. 쉽사리 판가름할 수 없는 진실성을 추구하느라 만만치 않은 진통을 거듭한 끝에 자아의 패배에 귀착하지만, 작품 내적 자아인 주인공은 물론 작품 외적 자아인 서술자도 패배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남는다.

    위에서 장황하게 인용한 조동일의 견해는 일견 옳아 보이면서도 매우 위험한 발상을 하고 있다. 즉 전기와 소설을 구분하는 데 있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면을 인용하고 있으나, 동양 사회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매우 금기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작품에서 실제로 서양식으로 풀이한 사회와의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참고문헌
    김창현(2010) : 금오신화의 체재에 나타난 창작방법과 비극적 낭만성,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박찬(1996) : 남염부주지 연구, 경기대학교
    이복자(2003) : 만복사저포기의 우의성 고찰, 한국국어교육학회
    이경화(2006) : 이생규장전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연구, 충남대학교
    안창수(2009) : 용궁부연록의 작품세계와 의미, 한국
    장윤환(2011) : 금오신화의 환상성 연구,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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