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들이 고향과 가족들을 그리며 탄식하는 이른바 ‘군사설움타령’이나, 패주하던 조조가 군사들을 점검하는 ‘군사 점고 대목’, ‘장승타령’ 등은 원전에는 없는 완전히 창작된 부분이다.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바꾸어 놓은 예도 있다. 조조를 아주 비겁하게 그려 놓았다든지, 정욱이라는 장
군사들의 자탄사설과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정비장이 애랑에게 창고에 넣어둔 자신의 짐을 모두 내어주고 이별하려 할 때, 애랑은 정비장의 몸에 지닌 것을 남김없이 얻어 내고는 끝내 그의 이빨까지 빼게 만들었다.
서울을 떠날 때 어머니와 부인 앞에 여자를 가까이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하고 떠
타령유희요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알아보았다. 그 밖의 남창민요와 여창민요로 나누어 그것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참고적으로 알아보았다. 노동요와 여가요의 다양한 노랫소리를 들어보고 우리 민요의 참멋을 느끼며 그 의미도 되새겨 보도록 했다.
Ⅱ. 민요의 내용【노동요, 유희요(여가요)】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