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요는 크게 세시유희요, 경기유희요, 조형유희요, 풍소유희요, 언어유희요, 타령유희요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알아보았다. 그 밖의 남창민요와 여창민요로 나누어 그것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참고적으로 알아보았다. 노동요와 여가요의 다양한 노랫소리를 들어보고 우리 민요의 참멋을 느끼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민요의 향유계급
민요의 향유계급은 통치계급이 아닌 민중이며 인민이다. 조선의 시조와 민요는 이 대립관계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시조가 주로 충효등의 유교사상을 의식적으로 노래하고, 생활의 여유에서 오는 화조풍월(華鳥風月)감상을 그 내용으로 하고, 험악한 당쟁의 속세에서 도피하
어업외의 기타 여러 산업들이 기계화가 되었다. 정말 노동요가 필요 없는 시대가 온 것이다. 하지만 노동요는 우리 민족의 전통음악의 기원이 되는 음악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노동요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한다. 이제 우리 민요의 전반적인 지식과 노동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민요는 민족적으로 지역적으로 그리고 계층적으로 그 고유성이 강하게 유지되는 노래다. 민요는 민중의 생각을 보다 직접적으로 자유롭게 담아낼 수 있는 민중만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민요는 삶의 환경과 내용에 따라 민요의종류는 달라진다. 민요는 민중의 문학 중에서도 다른 장르보다 민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