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요 주제중 남녀의 사랑에 관한 내용의 노래, 우리민족의 미풍양속을 엿볼 수 있는 노래, 또 시집살이 노래와 음식에 관한 노래 등 다양하게 살펴보았다.
여가요는 크게 세시유희요, 경기유희요, 조형유희요, 풍소유희요, 언어유희요, 타령유희요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알아보았다. 그 밖의 남창민요
내용, 형식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구체적 예로서 민요작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민요의 개념과 발생
1.1 민요의 개념과 범주
민요는 민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즉, 민요는 궁중가요, 상층가요와 구분되어 민중이라는 계급성에 기반을 두고 설정된 용어이다.
한편, 우리가 민요로 부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
노동요는 우리에게도 많이 친숙한 노래이다. MBC 라디오를 듣다보면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는 짧은 시간이라도 우리나라 각 지방의 노동요를 꾸준히 들려주고 있다. 그 민요들을 들으면 소박한 농촌의 정취와 각 지역의 지방색이 뚜렷하게 드러나 마음이 편안하
노래들은 이와 반대되는 양상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性을 소재로 하고 있는 민요는 특정한 기능의 민요에 한정되어 나타나지 않고 노동요나 유희요 등 민요의 여러 종류에 널리 나타나고 있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각 기능요의 연행자 성별에 따라 이것이 다른 관점에서 연행되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