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를 통해 찾아내고, 이를 차별화된 조형으로 보여주려는 노력은 한지를 다루는 작가 개개인에 의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현대미술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지의 조형적인 해석을 중심으로, 우리 전통 한지가 다양한 표현형식을 포괄하는 현대미술에서 어떻게 가능성 있는 새로운
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
해방이후 한국화는 정체성과 현대성이라는 문제에 사로잡혀 있었다. 한편 1960년대 초반은 급격한 변화의 시기였다. 굳이 4․19를 들지 않더라도 당시 우리나라 현대사가 겪고 있을 변화의 과정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 시기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의 화단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서구미
Ⅰ. 유래 및 기원
종이의 기원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믿을 만한 이야기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수한 우리의 종이문화에 대한 자세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지만 우리나라에는 3대 종이 고장(경상도의 경주와 의령, 전라도의 전주)이 있어 기원을 유추할 실마리를 준다. 그 중, 경상도 의
1. 한옥이란?
한옥은 ‘대한민국’의 한(韓)과 집을 뜻하는 옥(屋)으로, 한국의 가옥을 의미한다. 한옥은 넓은 의미로는 이 땅에 지은 전형적인 건축물을 모두 의미하고, 좁은 의미로는 ‘기와집’ 혹은 ‘살림집’을 의미한다(신영훈․김대벽, 2006). 이러한 접근 방식에 의하면 시기에 관계없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