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신분제도
삼국은 모두 성읍국가(城邑國家)와 연맹왕국(聯盟王國) 단계를 거쳐서 중앙 집권적인 귀족국가(貴族國家)를 형성하였다. 이 귀족국가의 형성과정에서 연맹왕국시대에 그에 의해 병합․정복된 크고 작은 성읍국가의 지배층(支配層) 이 수도로 옮겨와서 살게 되고 또
귀족관리들에게만 국한된 학문이었다.
3) 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2. 태학 [太學]
37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
4) 관료제설의 비판
신라에서 조선으로 이어지는 전근대 국가는 모두 귀족국가이지만, 성격을 달리하는 귀족적 면모의 발전도상에서 고려의 귀족제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려의 귀족사회는 신라 골품사회의 발전된 형태로서 문벌에 의해 제약된 사회이며, 관료제가 좀더 발전한 조선 양반사회
국가로 끌어올리는 견인차 열할을 하기는 했으나 그 사회는 서구유럽의 자유주의적 사회와는 궤도를 달리하는 사회였다. 따라서 보수주의적이고 억압적인 프로이센-독일의 사회적 특성의 기원을 18세기에 형성된 프로이센의 절대주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프로이센에서 귀족계급의 장원반동은 17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