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는 신라사회에서 생성되었고,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성장하였으며, 그 역사와 함께 소멸되어간 시가 장르이다. 이러한 향가는 생성된 공간성이나 시간이 모두 신라 문화에 귀속되고 있다. 다시 말해 향가는 신라라는 시공간의 영역 안에서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에 대한 전반
향가의 개념 규정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과제가 된다. 그러나 이 문제는 지금은 전하지 않는 『三代目』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왜냐하면 향가에 대한 기록 중에서 『三代目』은 향가를 가장 집대성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향가집『三代目』에 대한 語意를 ‘사뇌가
Ⅰ. 서 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
향가는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이다. 순수한 우리 글로 표현되지 못하고 향찰 및 이두, 곧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서 표기되어 삼국 시대 말기부터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다. 향가라는 명칭은 《삼국사기》 권11과 《삼국유사》 권5, 《균여전》등의 문헌에서 발견되며 사뇌가·두율가 또는 국풍·자국지가,
향가라는 이름과 더불어 도솔가, 사뇌가, 시내 등의 세분된 명칭을 사용했다.
-형태의 다양성
향가가 하나의 단일적인 갈래가 아닌 것은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볼 수 있는데, 삼국유사, 균여전, 그리고 예종의 ‘도이장가’를 더하여 26수인데, 이들 중 서동요, 풍요, 상화가 등이 4구체이고, 모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