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 그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고, 아무리 교양 없는 시민이라도 한 가지 이야기 정도는 알고 있을 정도로 뿌리 깊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서양사 수업을 듣게 되면서 가장 먼저 관심을 갖게 된 분야는 그리스비극이었다. 어쩌면 가장 접하기 쉬운 주제일 것이고, 또한 가장
Ⅰ. 들어가는 말
우연한 기회에 그리스비극 작품을 읽게 되었다. 작품을 읽어가면서 가장 먼저 느끼게 된 것은 등장인물들의 대사가 매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상대를 설득하려고 하고 자신의 주장을 실현케 하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아마도 당시에 합리적 이성주의가 도래되었고, 수사학이
서론 - 그리스비극의 성격과 기원
◈ 그리스비극의 성격
사전에서 ‘비극’이라는 한 단어를 찾아보면 비극이란, 기본적인 연극의 한 형식이라고 정의 되어있다. 이처럼 비극은 언어로써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비극은 사람들에 감정에 호소되는 우리 삶의
비극에서 노래하고자 하였다.
아이스킬로스는 이후 비극경연대회에서 13회 동안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소포클레스에 스승이기도 했다.
(2) 소포클레스(BC. 496~406)
아이스킬로스 및 에우리피데스와 더불어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1. 그리스비극의 기원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숭배의식에서 비롯
비극(tragodia)의 본뜻 : 염소의 노래
시인이 제단 앞에서 신과 영웅의 행적을 노래
가무대 조직하여 반인반양의 삼림신 가면을 쓰고 산양 가죽으로 분장하여 원형무대에서 합창
아크로폴리스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극장에서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