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연극의 정의와 분류
연극 놀이(Dramatic Play)는 유아기 어린이들이 본능적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놀이는 초기 연극의 성격을 내포한다. 연극 놀이(Dramatic Play)는 이러한 놀이의 성격대로 시작과 끝이 없으며 극적 내용을 담보하는 줄거리나 구성이 없다.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유아들을 서로
상상력이 아닐런지 모르겠다. 풍부한 언어, 탄탄한 구성, 그리고 선명한 사건전개 등은 희곡에 있어서 필요불가결의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와 같은 요소들이 제아무리 치밀하게 결합되었다 하더라도 그 작품이 관객에게 던져주는 궁극적인 단계에 들어서서는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 없이는
상상력 등을 통해 영화 작품을 구성하고, 주조하며 형태 지우는 유일무이한 개성 창조를 드러낸다. 한편으로는 극적 사건에 대한 해석이나 논평을 위해서, 때로는 주제에 대한 태도나 방식을 드러내기 위해서, 또는 지울 수 없는 자신의 개성을 투사시키기 위해서 그가 행하는 모든 결정 사항이 곧 그의
지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개념적 지식(Knowledge of Concept)과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이다. 개념적 지식은 언어화될 수 있는 것으로 개념화를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 ‘요리’를 예로 들면, 요리법에 관한 지식이 그것이다. 이것은 평범하게 의사소통하는 ‘정보’이다. 그러나 그 규
고전소설은 인쇄문화가 발달하기 이전에 필사 등을 통해 널리 읽혀왔다. 17~18세기에는 여성들이 자신의 패물을 팔아 소설을 구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니, 여성 독자층을 중심으로 한 소설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의 소설은 오늘날의 영화나 드라마와 같이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