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독립신문』에 나타난 근대 국가의 욕망
근대계몽기라 불리는 1894년에서 1910년까지 우리에게 유입된 근대적 개념들은 주로 신문과 잡지 등 초창기 언론에 의해 소개되고 전파되었다. 근대의 여러 표상체계들이 신문과 잡지를 통해 형성되고 내면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계몽기 지식인들은 번역과 번안 그리고 창작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문체의 혁신을 모색했다. ‘최초의 근대적 잡지’ 『소년』은 지속적으로 서양문학을 번역하여 실었다. 『소년』은 신소설이나 정치소설에서 일정하게 거리를 두고자 했으며, 그런 문학과는 구별되는 ‘순문학’을 적극적으로 옹
계몽기 문학
(1) 전통성 - 전통 시가 장르의 지속성
1910년대 시는 개화기 시가에서 근대시로 넘어오기까지의 과도기로, 근대시의 전사(前史)로서의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소년』『청춘』뿐만 아니라 『대한흥학보』『학지광』『신문계』『女子界』『태서문예신보』『惟心』등 1910년대의 잡지
1.근대문학의 시작
1.1. 근대문학의 기점
한국의 문학은 어디서부터가 고전문학이고, 어디서부터가 근대문학일까. 이것에 대해서 이견은 많다. 갑오경장설, 영정조설, 애국계몽기설 등이 있다. 갑오경장과 애국계몽기를 합해 개화기설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따로 볼 가치는 있다. 갑요경장설은 실학을
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하여 서술하기로 한다.
2 상대(야마토 시대)
794년 헤이안쿄[平安京 : 지금의 교토 시[京都市]]로 천도하기까지 대체로 야마토[大和 : 지금의 나라 현(奈良縣)]가 일본의 정치․문화의 중심이었으므로 이 시대를 야마토 시대라고 부른다.7세기 초엽 중국문화와 더불어 들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