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사를 시작한다. 결국 김현의 『한국문학사』가 근대문학으로 내세우는 『열하일기』, 『구운몽』, 『춘향전』, 그리고 사설시조, 판소리, 탈춤 등에서 근대성은 분명 감지되기도 한다. 애국계몽기설은 1905년부터 1910년대 사이를 보는 것인데 이시기에 애국가사, 역사전기소설, 신체시, 신소설
근대시의 형성과정
1919년을 계기로 시에서는 두드러지게 문학의 양상이 달라진다. 그 전에는 여러 형태의 시가가 공존하면서 각기 그 나름대로의 구실을 했다. 그런데 3·1운동 이후에는 단일화된 개념의 서정시만 시라고 일컬어지면서 소설·희곡과 함께 문학의 기본 영역을 삼분했다.
일제와 맞
문학 담론의 형성과정은 일종의 ‘지식인적’ 개념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보다 본질적으로는 문예 운동과 사상 운동의 ‘개념’의 유사성과 ‘개념’의 전이 과정에서 생겨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체로 사상 운동가들이 소설보다는 시를 주로 발표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되는데, 상징주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